Rule Quata 확인 및 용량 증가 방법.

iTSHn

POP3 또는 다른 Exchange Server에서 mailbox를 이전시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를 발생시키면서 이전 작업이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합니다. 

“일부 규칙이 Exchange Server에 업로드되지 못하고 비활성화 되었습니다. 일부 매개 변수가 지원되지 않거나 규칙을 저장할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 입니다.”

[원인]

해당 문제는 Exchange Server가 1개의 사서함당 생성시킬 수 있는 규칙의 크기가 32KB로 제약되어 있기때문입니다. Outlook2003 이전 버전까지는 32KB를 모두 채울 가능성이 높지 않았지만 Outlook 2003 버전부터는 유니코드 형식을 지원하도록 변경되면서 32KB 규칙 저장 용량이 부족한 문제가 발생 하였습니다.

Exchange 2000 / 2003 버전에서는 이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았고 Store의 MAPI limitation으로 인해서 Rule 저장 limit의 한계를 개인별 rule을 정리하거나 통합하는 형태로 문제 해결을 해온 상태 입니다.

그럼 Exchange 2007에서는 어떻게 변경을 할 수 있을까요 ?

Exchange 2000 / 2003에서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어 왔던 문제를 Exchange 2007에서는 드디어 가변적으로 변경을 할수 있도록 해줬습니다. 일반적 GUI 환경이 아닌 Powershall을 통해서만 변경이 가능하지만요… 아래의 링크를 확인 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http://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bb125040.aspx “

” The 32 KB rules limit has been increased to a default size of 64 KB per mailbox. The rule limit is now a customizable limit of up to 256 KB per mailbox. “

포인트는 이제 32KB에서 256KB까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가변적으로 Rule 저장 공간은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진작에 좀 변경좀 해주지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Rule quota의 용량은 64KB가 기본 입니다. (Exchange 2007 SP1 기준)

image_thumb-1

기본 Rule quota를 아래와 같은 Powershall을 통해서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 Set-Mailbox username – Rulequota: 128KB “

image_thumb_1

위와 같이 Powerwhall을 통해서 유저별 Rule quota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변경 후 룰루랄라 하고 Rule quota 변경 후 mailbox 이전을 시도하면 아마 처음에 언급해드렸던 내용의 오류 메세지가 계속 나타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변경이 반영되었는데 ” 왜 왜 왜 반영이 안되는거야 ? ” 라고 울부짖은분들 계실꺼에요..^^;

Rule quota 변경은 Store Cache로 인해 곧바로 적용이 되지 않고, 약 2시간의 지연이 발생하며, 이를 못 기다리는 분들께서는 IS 서비스를 재시작 해줌으로써 즉시 적용이 됩니다.

위의 Powershall을 통한 확인이 불편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의 MFCMAPI 툴을 다운로드 하셔서 일괄적으로 확인을 해보시는것도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55FDFFD7-1878-4637-9808-1E21ABB3AE37&displaylang=en

image_thumb_2

PR_RULE_SEQUENCE… Tab에서 각 규칙의 크기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image_thumb_3

단일 Exchange Server에서 User mailbox를 다른 Store로 이전 시 GUI 환경에서의 이전시 처음에 언급한 오류가 발생하면서 이전이 실패하지만 Powershall을 통해서 이전시 해당 오류를 무시하고 이전을 시킬수 있는 방법 있습니다.

Move-mailbox의 파라미터로 “-IgnoreRulelimiteErrors” 라는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오류를 무시하고 mailbox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별로 권장해드리는 않아요 🙂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