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TLS 1.0 / 1.1 서비스 중단 진행 중 (TLS 1.2로 Migration 진행 중)

2019Y부터 MS는 보안 문제로 TLS 1.0 / 1.1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선언하고, Office 365 전세계 리전에서 순차적으로 TLS 1.2로 Migration을 진행해 왔습니다. 최근 전체 리전의 90% 이상 Migration 완료되면서 서서히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메일 발송 서버가 현재도 TLS 1.0 / 1.1만 설정되어 있는 곳이 많아, 수신자가 Office365 일 경우, TLS 1.0 / 1.1에 응답하지 않는 서버를 우회해서 아직 조치가 되지 않은 약 10% 서버가 있는 리전을 찾아가는 문제로 메일 수신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MS가 이미 2019년부터 공지를 해왔던 상황이고, 약 2년 넘게 준비 기간을 준것이기 때문에 메일이 차단된다고 해서 MS에게 책임을 전가할 수는 없는 상태 입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이런 공지는 한낱 휴지조각도 아닌 상황이 많지만 일단 대처는 해야 한다고 보여 집니다.

현재 자신의 회사가 MS와 계약을 맺고 Office365 상품을 사용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인증 필요) 외부에서 메일을 발송하는 메일 중 TLS 1.0 / 1.1 보안 프로토콜로 전달 해온 메일을 수신자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가급적 당사자 분들에게 상황을 공유하고, 메일 발송 회사에 이와 관련된 문제를 공유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한때, 글로벌 리전에서 아래 링크 페이지에서 파일 다운로드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약 1개월에 걸쳐 전세계 리전에 대한 fix 작업이 진행되어 4/16일자 현재 다운로드가 가능한 상태 입니다.

https://servicetrust.microsoft.com/AdminPage/TlsDeprecationReport/Download.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