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48CX OLED TV 모니터 암 설치 삽질기.

2021/04/14 업데이트


지나가시는 분이 공유 해주셔서 이제 LG 서비스 센터에서 M6 18mm 나사를 판매 한다고 하네요. 필요하신 분은 구매 하시면 될거 같아요

2021/02/09 업데이트


휴먼스케일 M10으로 모니터 암을 교체 했어요. 교체 사유는 명확합니다. 스탠드 제외 16.5kg를 한계 하중 18Kg 모니터암은 단순 버텨 준다라는 것만 가능 합니다. TV를 자유롭게 앞,뒤로 그리고 높이 조절을 자유롭게 움직이기에는 거부감이 있습니다. 거부감이라는 건 다른 의미로는 불안감 입니다. 움직임이 힘겹게 움직이고, 높낮이 변경 또는 앞,뒤로 TV를 당기거나 밀 때 힘겹게 동작하는게 느껴 집니다. 저처럼 TV를 자주 앞,뒤로 또는 위, 아래로 움직인다면 휴먼스케일 M10 모니터암 말고는 답이 없는거 같습니다. 단순 16.5kg TV 무게를 견딜 뿐만 아니라, 약 2.8kg 정도되는 Anker 스피커를 TV 뒤편 공간에 같이 거치함으로써 모니터암에 약 19.5Kg 무게를 거치 했지만, 기존 모니터암의 불안한 움직임과는 달리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최근 휴먼스케일 M10 신규 출시에 맞춰 15% 할인 + 각종 포인트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나름 만족스럽게 구매한거 같습니다.


최근 핫한 아이템 중 하나인 LG OLED 48CX 제품을  결정하고 구매해서 설치까지 한달이 넘게 걸린거 같네요.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시거나, 하고 있는 분들에게 동일한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글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구매 부분은 별다른 특이 사항이 없어 넘어갈게요. 판매 가능 쇼핑몰 확인해서, 결재하고 기다리는 거, 물론 기본 상품권 주는 곳과 사용기 적었을 때, 조금 더 주는 차이가 있긴 했지만, 전체적인 부분이 다른 건 없어요. 다만 11월부터 생산지가 국내에서 인도네시아로 변경 되면서 약간 잡음이 있긴 했지만, 비슷한 품질에 동일한 A/S 정책이라 결정의 중요 요소로는 보지 않았네요. TV를 설치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하는 걸 하나씩 준비하면서 아래와 같이 정리 했어요.

  • 설치 장소는 상, 하 이동이 자주 있는 모션 데스크
  • 약 16.5Kg 무게를 견디는 모니터 암 (스탠드 포함해서는 18kg)
  • 300 x 200 확장 브라켓 (모니터암 기본 브라켓으로 설치 안됨)
  • 확장 브라켓 설치 나사 (모니터에도 확장 브라켓에도 나사는 동봉되어 있지 않음)

설치 장소는 상 / 하 이동 가능한 모션 데스크

허리 보호 및 졸리거나 집중이 안되었을 때 도움이 되는 서서 일할 수 있도록 상/하 움직임이 가능한 책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책상은 180kg 까지 버티는 제품이라 무게는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이동 과정에서 흔들림 및 모니터 암의 임의 움직임이 가장 우려 되었던 사항인데 다행히 약간의 흔들림이 존재하지만, 위험하거나, 사용하지 못할 정도의 흔들림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설치를 했습니다. 참고로 제 책상의 길이는 1600 mm / 깊이는 700 mm 책상에 48cx TV (모니터 암), 27인치 4K 모니터 (모니터 암), 아이맥 프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약 16.5Kg 무게를 견디는 모니터 암 (스탠드 포함해서 18kg)

시장에 나와 있는 모니터 암 중, 약 16kg 이상을 견디는 모니터 암은 3가지 정도 됩니다. 물론 제가 시장 조사 과정에서 누락할 수 있지만 제가 고려했던 3가지 모델에 대해서만 언급 할게요. 참고로 아래 3개 업체에서 어떠한 제품 제공 없이 다른 분들의 사용기 및 인터넷에 노출되어 있는 객관적인 수치만 참고 했습니다.

  • 휴먼스케일 M8 (18kg) / 휴먼스케일 M10 (21.8kg)
    • ScreenShot 2020 12 13 PM 5 25 38
  • 카멜마운트 고든 프로 UMA-2H (20kg)
    • ScreenShot 2020 12 13 PM 5 26 11
  • 루나랩 헤비 싱글 모니터 (18kg)
    • ScreenShot 2020 12 13 PM 5 02 57

위에서부터 비싼 순서 입니다.이렇게 큰 TV를 모니터암을 설치하는 이유는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른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저는 TV 하단의 공간 활용과 필요에 따라 앞,뒤로 TV 본체를 움직여 사용하기 위한 목적 입니다. (TV 하부 공간에는 사운드 바를, TV를 앞으로 땡기는 이유는 PS4 레이싱 게임을 할 때 목적 입니다.) 더불이 48cx TV를 구매하신 분들의 공통적인 불만안 TV 받침대가 차지하는 공간이 너무 넓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받침대 가로는 약 84cm, 세로가 약 25.5cm 정도이며, 무게도 상당히 무겁습니다.  대략적인 크기는 아래 사진을 참고 하세요.

[TV 앞부분 받침대. 많은 분들이 이 사진에 깜빡 속는거 같아요]ScreenShot 2020 12 13 PM 5 33 28

[TV 뒷부분 받침대. 대부분 상품 소개에는 노출 시키지 않고 싶은 모습입니다.]ScreenShot 2020 12 13 PM 5 33 38

[현재 제 책상에 설치되어 있는 뒷면 상태]IMG 5483

IMG 5482

[현제 제 책상에 설치되어 있는 모습]

IMG 5486

IMG 5487

저는 위 3개 모델 중, 가성비가 가장 좋은 루나랩 헤비 모니터 암을 구매해서 설치 했습니다. 카멜 대비 약 50% 저렴하고, 휴먼스케일 대비 약 6배 정도 저렴한 금액에 비슷한 중량을 버티는 제품 입니다. 다만 가성비 라는 단어의 숨겨진 의미와 같이 무게를 견디는 부분은 만족 스럽지만, 사용자 편의성 및 외관은 다른 2개 제품에 비할바는 못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 합니다. 다만 다른 비싼 모델에서 채용하고 있는 걸쇠 형태 (모니터가 직접 모니터 암에 연결되는 구조가 아닌, 별도의 걸쇠 형태로 체결되는 형태)로 되어 있어 이부분은 만족 합니다.

위 사진에서 벽쪽으로 약 3-4cm 정도 더 가깝게 할 수 있는데, TV 밑 공간에 설치 되어 있는 사운드바와 정렬시키기 위해 조금 떨어트려 놓고 사용 중입니다.

300 x 200 확장 브라켓 (모니터암 기본 브라켓으로 설치 안됨)

기본적으로 TV를 스탠드로 구매하면, 모니터암 브라켓은 동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벽 마운트 용으로 주문하면, 스탠드는 별도로 구매를 해야해서 나중에 모니터 암에서 분리해서 스탠드로 사용할 생각이 있다면, 반드시 스탠드 타입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더 문제가 생기는데 루나랩 모니터 암에 동봉되어 있는 다양한 나사들은 모두 다 TV 모니터 암 나사와 맞지 않아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하는데, 이건 뒤에 다시 설명 드릴게요. 일단 루나랩 모니터 암만 경험이 있어 다른 2개 제품 (휴먼스케일과 카멜)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어 더이상 설명에 언급 하지는 않을게요. 루나랩에는 기본적으로 1개 브라켓이 제공하며, 기본 브라켓에서는 75x75mm 또는 100x100mm 2가지 규격을 지원하지만, LG 48cx 모니터는 아쉽게도 300x200mm 크기라 별도의 확장 브라켓을 구매 해야 합니다. ScreenShot 2020 12 13 PM 6 20 16 국내에서 48cx를 구매하신 분들은 아래 2가지 브라켓을 구매하시는거 같습니다. 모양만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며, 저는 첫번째 브라켓을 구매 했습니다. 모니터 앞에 들어있는 기본 브래켓에 아래 확장 브라켓을 연결해서 TV와 연결 하시면 됩니다. (확장 브라켓 단독으로는 사용하지 못해요)

  • 첫번째 제품: https://smartstore.naver.com/breezeaudio/products/2004121169
  • 두번째 제품: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553734607&frm3=V2

확장 브라켓 설치 나사 (모니터에도 확장 브라켓에도 나사는 동봉되어 있지 않음)

확장 브라켓을 사고 가장 당황한게, 모니터 앞에 들어가 있는 나사로 TV와 연결할 수 없다는 부분 입니다. 48cx 모니터 암 연결에 LG에서 제시하는 크기는 M6 18mm 나사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LG 서비스 센터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나사 정보를 확인하고 많은 커뮤니티에서 M6 20mm까지는 괜찮다는 의견이 많아 관련 정보를 찾아 구매를 진행 했습니다. 나사의 재질이 철과 스텐 2가지로 나뉘어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결정한 내용은 스텐 나사도 4개로 체결되면 중량을 버틸 수 있다라고 판단되어 저는 스텐 볼트로 구매 했습니다. 다만 조금 편하게 돌리기 위해 저는 아래 2번째 링크의 볼트를 구매 했습니다.

  • 첫번째 볼트:https://smartstore.naver.com/infinitebolt/products/5045928143
  • 두번째 볼트: https://smartstore.naver.com/infinitebolt/products/5030634074

뜻박의 나사 변수

나사를 주문하고 회사 출근해서 회사에 나사들을 보다가 랙에 서버를 설치할 때, 선반을 설치하는 나사가 맞을거 같아 가져와 체결해보니, 딱 맞게 체결이 됩니다. M6 규격에 18mm 나사이며, 재질은 스텐 입니다. 이 나사도 4개로 약 20-40kg 서버를 버터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주문한 나사가 아닌 랙 설치 나사로 TV를 모니터 암에 설치 했습니다 혹시 IT 회사를 근무하시는 분은, 회사 담당자에게 IDC 랙 선반 설치 나사를 몇개 얻어와서 설치하시면 별도로 나사를 구매할 필요 없습니다.

Share

10 Responses

    • 안녕하세요? 덕분에 인증서 만료된걸 알았네요. 인증서는 이제 갱신해서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점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__)

  1. 43인치qled tv 에 pma2 물려서 반년째사용중에
    48cx로넘어가려 정보찾고있습니다.
    43인치+ 암셋트 구매하신다는분이 계셔서..

    설치하시는데 어렵지는않으셨나요?
    루나헤비 로사용하려고합니다..
    그리고 볼트는 m6 12로는 안되겠죠?

    • 안녕하세요?

      최초 설치는 루나 헤비로 설치해서 반년 정도 잘 사용 했습니다. 이동이 많지 않고 대부분 고정을 해두는 형태로 사용한다면 루나 헤비로 충분 합니다. 다만 저처럼 48cx 를 자주 위/아래 또는 앞/뒤로 자주 이동하는 분에게는 루나 헤비는 추천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움직이기는 하는데 굉장히 버겁게 움직인다는 느낌을 자주 받았습니다.

      그리고 설치는 반드시 2분이서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패널이 생각보다 얇고 48cx 실제로 모니터암에 설치할 때, 잡을 수 있는 부분이 48cx 밑에 보드랑 스피커가 들어가 있는 부분은 두툼해서 잡기 수월한데 다른 손은 결국 패널을 잡아야 하는 상태로 거치를 해야 합니다. 패널 부분이 생각보다 훨씬 얇아 힘이 조금만 강하게 들어가도 문제가 생기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하단 보드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부분을 한사람이 잡고 들어서 모니터 앞에 설치도 가능한데 생각보다 약간의 시간을 버텨야 하는 시간이 존재해서, 힘들더군요. 참고로 루나 헤비 제품과 휴먼 M 시리즈 모두 모니터 앞에 걸쇠 형식으로 걸치는 형태이기 때문에 48cx 에 걸쇠를 먼저 체결하고 걸쇠를 끼어 넣은 방식이기 때문에 들고 약간의 버티는 시간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볼트는 M6 12mm 는 모니터에 체결되는 깊이가 얇아 조금 불안할 수 있습니다. 4개가 체결되어서 어느정도 버텨 줄거라 생각은 드는데 비싼 제품을 계속 불안한 마음으로 지켜봐야 하는 부분을 고려한다면, 적정 나사를 구매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확인 감사합니다.

      제가 작년 말에 구매할 때 3군데 서비스 센터로 문의 했었는데 모두 판매하지 않는다라고 하시더군요. 최근 48cx 제품이 많이 판매되면서 바뀐건지 유독 이 지역에서만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블로그 내용은 업데이트 해둘게요..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 올려주신 글 잘 봤습니다

        책상 깊이가 60이라 80을 구입할까 고민중입니다

        혹시 루나랩 헤비 장착해서 벽쪽으로 끝까지 붙인다면 몇cm 정도 공간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책상을 벽에 완전히 밀착하면 모니터암 고정 받침 때문에 책상이 벽에서 조금 떼어지며, (약 2cm ~ 3cm) 모니터 암의 2번째 거치암을 책상과 일자로 계속 유지한다면, 3cm ~ 4cm 정도 공간이 필요 합니다.

          다만 저는 상/하 움직이는 모션 데스크라 벽에 밀착 해버리면 움직이지 못해 암 고정 받침 3cm + 이동이 원활하게 약 2cm 정도 더 떼어서 5cm 정도 뗗어서 사용 중입니다.

  2. 현재 48CX 열흘정도 사용중이고
    루나랩헤비모니터암도 같이 배송받았는데 아직 택배박스째 개봉못한상태네요.
    브라켓이 품절이라..
    일단 다른 브라켓이라도 샀는데 계속 배송대기 상태고,
    m6x18mm는 경주 LG서비스센터 문의해서 주문해서 지난주에 받은상태긴합니다
    혹시몰라 12개나 샀네요 하나당 100원하더군요..

    언제쯤달수있을지~~ 휴ㅠㅠ

    • 요즘 48CX 생산도 받쳐주고 해서 생산량이 늘어서, 브라켓 공급이 못따라가는 부족 현상이 있네요.. 제가 구매할 때도, 브라켓이 시장에서 조금씩 부족해서 배송이 2-4일씩 지연되고 있었던 상태라, 수급이 안된다면 그때보다 훨씬 지연될 수도 있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ost comment